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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ᴇᴀʀᴄʜɪɴɢ ɪɴғᴏ/ᴄᴜʀᴀᴛɪɴɢ ᴅɪɢɪᴛᴀʟ ᴀʀᴛ -ᴀɴɴᴇᴛ ᴅᴇᴋᴋᴇʀ

(p.9)Black Cube(Box) and White Cube +gray cube

Digital technologies and practices have both blended dimensions of the White Cube (the modern gallery and museum space) and Black Box (the digital and physical spaces outside of it) and enabled them to operate independently of each other.

 

https://www.metmuseum.org/exhibitions/listings/2019/rayyane-tabet-alien-property/white-cube-black-box#:~:text=Digital%20technologies%20and%20practices%20have,operate%20independently%20of%20each%20other.

 

 

White Cube / Black Box: The Universal Museum and the Digital Age (Videos)

Join artists, researchers, and art professionals for a symposium that uses the exhibition Rayyane Tabet / Alien Property as a starting point to challenge the concept of the universal museum

www.metmuseum.org

Aldo Tambellini Black Zero

https://www.tate.org.uk/art/art-terms/b/black-box

 

Black box | Tate

Tate glossary definition for black box: Relating to performance art, the black box is the name for a square room painted black in which artists performed experimental work

www.tate.org.uk

 

The black box became popular in the late 1960s, when artists began using abandoned warehouses as their studios. The appeal of the black box was that it was cheap to maintain and had few technical requirements apart from some simple lighting. The absence of colour on the walls, together with the lack of a set or backdrop, focused attention directly onto the performer.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00528030003

 

[문화마당] 화이트 큐브와 블랙박스/이양헌 미술평론가

2019년 10월 뉴욕현대미술관(MoMA·모마)이 4개월간의 리모델링을 마치고 대중에게 공개됐다. 7번째 재개관에서 세잔의 ‘수욕도’(1890) 대신 폴 시냐크의 ‘박자와 각도, 음색, 색채의 운율감 있는

www.seoul.co.kr

그러나 지금 미술계를 주도하는 퍼포먼스는, 화이트 큐브(하얀 벽으로 둘러싸인 공간)의 맥락 안에서 생산된 작업이라기보다 연극이나 무용 같은 블랙박스에 기반한 공연에 가까워 보인다. 

 

https://s-space.snu.ac.kr/handle/10371/178452?mode=full

 

SNU Open Repository and Archive: 동시대 미술관의 '회색지대'

dc.description.abstractThis thesis aims to articulately describe the unique viewing experience provided by the contemporary video installations and bring to the fore the possibility of a new spatial experience in contemporary art museums that accommodate t

s-space.snu.ac.kr

이를 위하여 본고는 먼저 미술사적 전시 공간의 두 형식인 화이트큐브와 블랙박스 각각의 특성을 살핀다. 1930년대에 현대미술을 독점적으로 수용하기 위한 공간적 형식으로서 정립된 화이트큐브는 당대의 형식주의 모더니즘에 힘입어 미술 외부의 요소들이 제거된 무역사성 및 무시간성의 공간을 표방하였다. 그러나 화이트큐브는 관람자의 신체*Physical를 몰아내는 데에는 실패했으며, 화이트큐브 공간의 물질성을 부각시키고 신체로써 전시 공간을 경험하는 것에 주목하는 40년대 전후의 실험적 작업들과 미니멀리즘이 이를 방증한다. 특히 메를로-퐁티 현상학의 영향을 받은 미니멀리즘은 관람자의 물질적 현전 및 관람자가 전시 공간과 맺는 관계를 강조함으로써 지각의 공간으로서의 화이트큐브 공간을 재조명한다.
6-70년대에 미술관에 영상이 자리잡기 시작하면서 화이트큐브에 본격적으로 들어온 어둠은 주변 공간에 대한 지각을 방해하고 관람자의 위치 감각에 혼란을 주는 등 이전과 완전히 다른 성격의 감상 경험을 가능하게 하였다. 영상과 어둠으로 이루어진 비디오아트의 공간은 시네마의 블랙박스 공간을 그 원형으로 삼으며, 메를로-퐁티가 설명하는 밤의 공간은 어둠-공간으로서 블랙박스가 제공하는 공간적 경험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메를로-퐁티는 공간 지각의 정박을 불가능하게 하는 밤의 공간에서의 경험을 정신분열증적 체험과 유사한 것으로 설명함으로써 지금, 여기에 대한 지각을 성립불가능하게 하는 어둠의 성질을 밝힌다. 블랙박스 공간에서 어둠이 제공하는 감각적 혼란에 스크린의 매혹이 더해지면서 관람자는 현재 자신이 위치한 물질 공간을 망각하고 스크린 속 가상공간에 빠져들게 된다.
그러나 동시대 비디오 설치의 공간은 흰 벽과 밝은 조명으로 이루어진 화이트큐브의 공간도, 폐쇄된 암흑 공간으로서의 블랙박스 공간도 아니다. 90년대 이후 프로젝션 기법이 상용화되고 영상이 설치 및 건축과 결합하면서 다수의 동시대 미술관은 어둑어둑하게 낮은 조도, 전시 공간 곳곳에 산재하는 영상 설치 방식, 관람자의 이동성 확보 등 두 공간의 특성을 부분적으로 선취하는 중첩적 전략을 취하였다. 낮은 조도와 스펙터클적 특성이 심화된 프로젝션 비디오가 전시 공간의 물질성을 가리는 동시에 몰입을 강화하는 한편, 다른 한편으로는 건축과 결합한 영상 이미지가 관람자의 신체적 이동을 촉진함으로써 공간의 물질성을 지속적으로 상기시킨다.

 

 

https://www.noblesse.com/home/news/magazine/detail.php?no=7302

 

공간은 어디로 가야 하나

진화하는 예술은 그에 상응하는 공간을 원한다. 이런 외침에 공간은 과연 적절한 응답을 하고 있나?

www.noblesse.com

Black box: 주로 공연장에서 사용하던 것을 미술 공간화한 것으로 공연장의 미학을 취한다는 점에서 퍼포먼스와 미디어 아트에 걸맞은 곳으로 떠올랐다. 

 

https://brunch.co.kr/@knockknock/3

 

블랙박스 안 화이트 큐브

로베르 르빠주 <바늘과 아편>을 보고 | 아니, 르빠지를 모른다고?! 어떤 분야든 당대에 알아야 할 '대가'들이 있다. 이전 시대의 대가들을 거슬러 올라가면 해당 분야의 역사를 마주할 수 있듯,

brunch.co.kr

공연장을 우리는 '블랙박스'라고 표현한다.